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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핸드폰 시장동향

메디아 2020. 2. 7.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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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핸드폰 시장동향

 

ㅇ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 컨설팅 기관 IDC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 TOP 10 브랜드는 OPPO, VIVO, Honor(荣耀), MI(小米), 화웨이(华为) 순임. 판매량 기준, 화웨이 판매량은 전년대비 19% 증가, 증가폭이 가장 큼. 
    - 2018년 매출액 기준, 중국 스마트폰 순위는 Apple, OPPO, VIVO, 화웨이 순임. Apple 모바일폰은 판매량 기준으로는 6위에 그쳤지만 매출액 기준으로는 2018년 한 해 315억 위안 매출을 올려 매출액 기준 점유율 24.9%를 차지함. 

 

2018년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
 (단위: 백만 대, %)

2018년 중국 스마트폰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단위: 억 달러,%)

브랜드

판매량

시장점유율

증감률

브랜드

판매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OPPO

78.94

19.80

-2

Apple

315.9

24.90

-1

vivo

75.97

19.10

11

OPPO

233.27

18.40

-11

Honor(荣耀) 

54.42

13.70

13

vivo

200.45

15.80

-2

MI(小米)

51.99

13.70

-6

화웨이(华为)

188.7

14.90

32

화웨이(华为) 

50.55

12.70

19

Honor(荣耀) 

110.51

8.70

19

Apple

36.32

9.10

-12

MI(小米) 

93.19

7.30

14

Meizu

4.05

1.00

-79

삼성

20.48

1.60

-64

삼성

3.34

0.80

-74

oneplus(一加)

11.46

0.90

84

Smartisan

(锤子) 

2.65

0.70

-15

Meitu(美图) 

8.51

0.70

39

360

2.46

0.60

-34

Smartisan

(锤子) 

6.77

0.50

-14

자료: IDC 

 

    - 2014년 78%에 불구했던 중국 시장 내 중국 브랜드 핸드폰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8년에는 3억7100만대를 기록하며 중국 전체 출하량의 89.5%를 차지함. 반면 2014년 22%를 차지했던 외국 브랜드 출하량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해 2018년에 10%를 기록함. 
    - 2019년 1분기 중국 핸드폰 시장 내 중국 브랜드 핸드폰 출하량은 7085만 대로 전체 시장의 92.1%를 차지함. 

 

중국 브랜드 핸드폰 출하량 및 점유율
(단위: 만 대, %)


 자료: 중국신통원(信通院)

 

  ㅇ 소수 브랜드 시장점유율 확대 
    - 중국 핸드폰 시장에서 규모가 작은 모바일 제조사는 점차 시장에서 도태되는 반면 소수 브랜드 시장점유율이 확대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 2014년 출하량 기준, 중국 TOP5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48%에 불과했지만 2018년에는 84%로 대폭 확대됨. 
    - 이에 비해, 규모가 작은 제조사 영업상황은 악화되고 있음. 2016년 중국 스마트폰 순위 6위까지 올라섰던 지오니(Gionee)가 올해 파산했으며 HTC, Meizu(魅族), TCL 등의 스마트폰 사업 또한 부진한 상황임.

 

출하량 기준 TOP5 및 TOP10 브랜드 시장점유율
 


자료: 중국신통원(信通院)

 

  ㅇ 가격 동향 
    - 중국 내 스마트폰 평균 판매가격은 매년 상승하고 있음. 2014년 1623위안에 불과했던 스마트폰 평균 판매가는 2018년 2523위안으로 상승함. 주요 원인으로는 원부자재 가격 상승, 신기술 탑재 등으로 인한 단가 상승이 있음. 

 

중국 스마트폰 평균 판매가 
(단위: 위안) 

자료: 중국신통원(信通院)

 

    - 중국 시장조사업체 치엔잔산업연구소(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기준 Apple 핸드폰 평균가격은 5378위안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삼성이 평균 3906위안으로 그 뒤를 이음. 화웨이 평균가격은 2000~3000위안 정도이며, 약 2000위안 대 가격에 위치한 Oppo, Vivo 등이 뒤를 이음. 

 

2018년 상반기 중국 주요 핸드폰 브랜드 평균 가격
(단위: 위안)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소(前瞻产业研究院)

 

    - 2019년 2월 기준, 4000위안 이상의 고가 핸드폰 판매량 점유율 1위는 Apple로 약 59% 점유율을 차지함. 그 뒤로는 화웨이(32%), 삼성(3%), OPPO(2%) 순임. 판매가 3000~3999위안 사이 핸드폰 판매량 1위 브랜드는 화웨이(51%)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함. 2000~2999위안 구간에서는 OPPO와 VIVO가 30%대 점유율을 차지하며 1,2위를 기록함.  

 

2019년 2월 중국 핸드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판매량 기준)

거래가격(위안) 순위 브랜드 시장점유율(%)
4,000위안 이상 1 Apple 59.00
2 화웨이(华为) 32.00
3 삼성 3.00
4 OPPO 2.00
5 vivo 2.00
6 Honor(荣耀) 1.00
기타 1.00
3,000~3,999 1 화웨이(华为) 51.00
2 Honor(荣耀) 22.00
3 vivo 8.00
4 OPPO 6.00
5 Apple 5.00
6 MI(小米) 3.00
7 Meizu(魅族) 2.00
기타 3.00
2,000~2,999 1 OPPO 36.00
2 vivo 33.00
3 화웨이(华为) 16.00
4 MI(小米) 5.00
5 Honor(荣耀) 4.00
6 Apple 3.00
기타 3.00

자료: Mobile No1 research institute(第一手机)

 

    - 최근 5년간 중국 스마트폰 시장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저가 폰에 해당하는 1000위안 이내 핸드폰 출하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1000위안 이상 가격대 핸드폰 출하량은 점차 늘고있는 가운데 1000~1999위안 사이 가격대의 핸드폰 출하량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함. 

 

중국 스마트폰 가격대별 출하량

 

자료: 중국신통원(信通院)

 

    - 2019년 2월 오프라인 매장 핸드폰 판매량 역시 1000위안에서 1499위안 가격대의 핸드폰 판매량이 가장 높음.

 
2019년 2월 중국 오프라인 핸드폰 판매량 점유율 

자료: Mobile No.1 research institute(第一手机)

 

□ 2018년 중국 핸드폰 주요 성능 트렌드


  ㅇ 디스플레이: 대형화, 고화질, OLED
    - 디스플레이 평균 크기는 2014년 4.8인치에서 2018년 5.9인치로 커짐. 6인치 이상 디스플레이 탑재 핸드폰수는 전체 출하량의 46%를 차지함. 
    - 핸드폰 화면 비율도 점차 확대되고 있음. 2018년 출하된 핸드폰 평균 화면 비율은 77.6%임. 화면 비율을 키우기 위해 베젤레스 폰부터 노치 디자인, 팝업카메라, 슬라이딩 방식 등 다양한 방식 채택을 통해 화면 비율을 확대하는 핸드폰 제조사가 늘어나고 있음. 
    - 해상도가 높은 OLED 패널 탑재 핸드폰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2018년 중국 핸드폰의 약 22.6%가 OLED 패널을 적용함.  

 


자료: 중국신통원(信通院)

 

  ㅇ AP, 메모리: 옥타코어, 4GB RAM
    - 2018년 기준, 옥타코어 CPU가 탑재된 핸드폰은 전체 핸드폰 출하량의 80%를 차지함. 또한 약 58% 출하 제품이 2.0GHz~2.5GHz 클럭을 지님.
    - 2018년 기준, 약 38% 핸드폰에 4GB RAM이 탑재됨. 6GB와 8GB 내장 핸드폰 또한 출하량이 증가하고 있음.
 

자료: 중국신통원(信通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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