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수석최고위원과의 인터뷰(전화연결):
이재명 1심 당선무효형 선고… 민주당 내 분위기는?
부인 김혜경에는 벌금형…‘이재명 죽이기’ 본격화되나? 명태균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구속… 김건희 수사 선긋기하나?
[인터뷰 제2공장] 이재명 1심 당선무효형 선고… 민주당 내 분위기는? 부인 김혜경에는 벌금형…‘이재명 죽이기’ 본격화되나? 명태균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구속… 김건희 수사 선긋기하나? ▷김민석 / 더불어민주당 수석최고위원
▶김어준 : 김민석 수석 최고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민석 : 예, 안녕하세요.
▶김어준 : 이재명 대표 선거법 1심 선고. 법리적 부분은 저희가 좀 따져봤는데, 앞으로 당 지도부는 어떻게 대응할 생각입니까?
▷김민석 : 그동안 개인적으로만 맡겨놨던 재판 대응도 당이 함께 같이 맡은 것이 좋다고 보고요. 그렇게 할 생각이고. 그리고 그것과 상관없이 정권 교체 민의는 확고한 대세이기 때문에, 그것을 향한 1차 과제로서 김건희 특검 문제에 대한 집중력을 더 강화하겠습니다.
▶김어준 : 이 언론에서는 이재명 일극 체제가 흔들린다. 이런 보도가 꽤 많이 쏟아졌는데 실제 당내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선고 후에
▷김민석 : 전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김어준 : 그거는 지도부라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실제 의원들을 훑어보면 그렇습니까?
▷김민석 : 실제 의원들도 그렇고. 당이라는 게 일단 과거의 문법과 다른 것이 당원들의 바탕이 워낙 강하지 않습니까? 총선 결과도 그랬던 것이었고, 앞으로의 정치도 그런 것이었고. 그 부분에 변화가 없고 오히려 더 결집력이 강해졌기 때문에, 지금 이러한 어차피 이재명 대표에 대한 기소 상황 자체를 다 예상한 후에 당원대회도 있었고, 모든 당의 기초가 쌓여 있는 것이어서, 그에 대해서는 일체의 변화가 없을 것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김어준 : 그러니까 이재명 당대표 체제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고. 이때까지 해왔던 일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이런 취지시네요.
▷김민석 : 일단 분명한 것은 정권 교체 대세가 우리가 놓치면 안 되는, 대세가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권 교체 대세의 중심에 이재명 대표가 서 있다는 것은 그야말로 부동의 사실이기 때문에. 사실은 변화할 것이 없다고 봐야죠. 이 선고 결과, 선고 결과가 아니라 재판의 과정이 어찌하든 당의 결집력은 저는 더 강해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김어준 : 근데 이제 또 다른 1심 판결, 위증교사건 1심 판결이 25일에 있는데 이 재판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김민석 : 글쎄요. 이번에 워낙에 그러니까 합리와 상식을 벗어난 판결이 나와서 너무 이제 좀 황당하게 느끼고 있는 상황인데. 그렇다고 해도 저희가 합리와 상식에 기초한 판단은 버릴 수는 없는 것이니까요. 1심 결과가 선거법 결과가 이렇게 나오면서, 오히려 이거 너무 좀 엉뚱하다. 너무 비합리적이다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처럼 지금 위증교사와 관련된 기소도, 기소 자체에 있어서 본인이 그야말로 10여 차례 한 얘기를 짜깁기한 것에 기초한 기소여서, 그 또한 저희는 기본적으로는 애초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김어준 : 자, 이게 이제 결국 이재명 대표를 선거에 못 나오게 하려는 건데. 대선에. 대선보다 대법이 빠르냐, 대법보다 대선이 빠르냐, 이거 아닙니까?
▷김민석 : 글쎄요. 그게 뭐 이게 이번 1심 판결을 보면서는 이게 도대체 무슨 감정인가,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한테 어떤 분이 서울법대 나온 판사 맞아요? 이러더라고요. 그러니까 법리 이런 걸 다 떠나서 잠깐 법리 문제를 뒤로하더라도. 떨어진 대선후보에 대해서 이게 무슨 선거운동 하다가 한 것도 아니고 국감 답변한 걸 가지고 보도 듣도 못한 징역형을 때린 경우는 지금 말씀처럼 그냥 이 사람과 이 정치 세력을 아예 그냥 정치 못하게 하자, 끝내자, 이런 생각을 하지 않고는 할 수가 없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도대체 뭐지? 하고 저희가 좀 너무 황당한 겁니다. 이게 뭐지? 이게 감정이야? 이게 뭐지, 하는 거여서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어떤 범주를 벗어난 것이라고 보고요. 조금 전에 말씀하신 판결이 먼저냐, 선거가 먼저냐, 이런 차원이 아니라 제가 이 말씀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제가 얼마 전에 국민의힘에 거의 최고위급 TK 출신 정치인을 한 번 만난 적이 있는데 그때 그분이 이렇게 얘기하더라고요. 아니 대장동 수사를 100명 넘는 검사가 몇 년 동안 했는데 단돈 1원 비리 밝혀낸 게 없는데, 뭘 이런 걸 갖고 기소를 하냐고 자기는 얘기를 했다. 그리고 트럼프 그때는 대선 당선되기 직전이었습니다. 근데 될 것 같은데. 그거에 비춰봐도 법적 쟁점이 100분의 1도 없는 거 아니냐. 근데 뭘 이런 걸 갖고 기소를 하냐 하는 얘기를 그쪽에서 하는 걸 들으면서 저희가 그것에 대해서 그 말에 맞장구를 치고 이런 차원이 아니라 결국은 법리는 법리대로 판단하지만 최소한의 상식과 균형이 있는 것인데 그것이 너무 허물어져서. 하여간 지금 약간 황당한 그런 상태의 느낌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김어준 : 일반 국민들도 그게 너무 황당해서 오히려 이재명 대표가 십자가에 못 박혔구나. 그래서 사법 살인이라는 말이 설득력을 오히려 얻게 되고, 못 박은 사람들이 가해자가 돼서 그들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고, 실제로는 이재명 대표의 존재감과 영향력이 더 커진 거 아닌가 이렇게들 생각하고 있는데
▷김민석 : 아까 말씀에 일극 체제가 흔들리는 것 아니냐. 이렇게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있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일극 체제라는 말 자체에도 원래는 저희가 동의하지 않지만, 그 일극이니 뭐니 하는 것이 현재의 어떤 당의 정권 교체를 향해 가는 큰 대열의 안정성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저는 그것이 혹시 뭔가 변화가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하고 개인적인 어떤 정치 행위를 혹시 펼쳐가는 정치 개인이나 세력이 있다면은 아마 이미 어려워져 있을 것이고, 앞으로 더 어려워질 것이다. 이렇게 봅니다.
▶김어준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지금이 찬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이야말로 찬스를 영원히 잃게 될 것이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김민석 : 사실은 이재명 대표에 못 박는 게 아니라 스스로에게 못 박는 결과가 될 것이다. 마지막 모습은 이렇게 저는 봅니다.
▶김어준 : 그렇죠. 근데 당이 이제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지가 궁금한 것인데 지금으로서는 집회는 그럼, 계속합니까?
▷김민석 : 집회는 아마 오늘 결정을 할 텐데요. 대략 이번 주 토요일까지는 이제 왜냐하면 바로 다음에 28일에, 지금 이제 재의결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이렇게 서울에서 전국적으로 다 모여서 하는 집중 집회는 민주당 단독이건 아니면 혹시 시민사회의 집회가 있다면 저희가 결합하는 형태건, 하는 것이 맞다 하는 공감대가 있습니다. 그 후에는 과거처럼 가령 지역으로 이렇게 좀 흩어진다든가, 하는 게 있을 수 있는데 일단 집회는 할 것이고요. 그리고 의원들이 아마 지금까지는 국회 이제 안에서 로텐더홀 이런 데서 농성을 했는데. 서울시당 같은 경우는 이제 홍보 차량을 갖고 서울 전역을 의원들이 함께 도는 계획이 이미 이번 주부터 시작이 됩니다. 아마 타 시도당도 그런 곳이 있지 않을까 싶고 그런 홍보전 등등이 더 적극적으로 확대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김어준 : 만약에 이재명 대표, 두 번째 재판에서 또다시 유죄가 나오면 어떻게 합니까?
▷김민석 : 닭모가지를 비틀어도 정권 교체는 하는 것이고요. 그다음에 1심 결과는 이미 사실은 다음 것에 대해서 크게 저희들이 가정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 이미 이번 지금 첫 1심 결과가 저희들이 생각한 걸 뛰어넘을 만큼 안 좋게 나왔지 않습니까? 그래서 어차피 이것들을 다 하나하나 따박따박 시정해 간다는 입장이 서 있기 때문에. 그다음에 어떤 문제들을 갖고 하나하나 개별 가상을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김어준 : 이번 거 하나만 가지고도 10년 박탈이죠.
▷김민석 :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철저하게 오히려 일을 딱 악물고 확실하게 무죄를 다 받아내는 싸움을 아주 따박따박 제대로 하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어준 : 이재명 대표는 어떻게 받아들입니까? 옆에서 항상 대화를 많이 하시던데
▷김민석 : 저는 사실은 이제 그날, 그 당일날 저녁에 저희들이 이제 모여서 대표가 주재하면서 같이 이렇게 회의도 하고 그다음 또 날에 대한 것도 차근차근 준비를 하고 또 당일 집회에서 연설을 대표가 하는 모습을 보면서 사실은 좀 안심했습니다. 그러니까 이재명 대표도 제가 전에 가끔 그런 말씀을 드린 적이 있는데, 저번 칼 테러 이후에 달라졌고. 과거에 이재명이 아니고 당의 지도부도 과거의 지도부가 아니고. 또 당도 과거의 당이 아니고. 그래서 저는 굉장히 안정되어 있다. 그래서 일단 이재명 대표 자신이 이 문제에 대해서 안정감 있게 풀어갈 것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김어준 :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민석 : 네, 감사합니다.
▶김어준 : 김민석 수석 최고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live/zS8R-iLQDA4?si=fzlIWOQSXTzOStXe&t=6205
◎ [겸손브리핑]
▷ 안귀령 / 앵커
[잠깐만 인터뷰] - 전화연결
- 경희대 교수‧연구자 226명 “폐허에 머물지 않겠다” 시국선언
▷ 김진해 /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The 살롱]
- 이재명 1심 판결을 바라보는 인문학적 시선은?
- 이재명 1심 판결이 한국 정치사에서 갖는 의미는?
- 변호사 출신 최고위원이 진단하는 2심 전망은?
▷ 전우용 / 역사학자
▷ 김태형 / 심리학자
▷ 강유정 / 인문학자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전현희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사법정의특별위원회 위원장
[인터뷰 제1공장]
- 尹 부부 ‘비선 책사’ 명태균 사태의 본질과 구속의 의미
- 명태균이 尹부부와 남긴 수많은 '접촉'의 기록은?
- 이준석의 ‘윤 대통령 전방위 공천 개입’ 폭로...진상은?
- 명태균 관련 '尹 대통령 부부 고발' 창원지검 이송...왜?
▷ 김기성 / 뉴스토마토 편집국장
[여론조사]
- 최근 대통령 지지도 & 정당 지지도에 영향을 미친 사건은?
- ‘명태균 구속영장’이 초점을 맞춰야 할 사안에 대한 국민 생각은?
- 명태균 씨의 여론 조작, 대선 경선 개입 여부에 대한 국민 여론은?
- 한동훈 대표가 ‘축소된 특검법’을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민심은?
▷ 박시영 / 박시영TV 대표
▷ 이택수 / 리얼미터 대표
[인터뷰 제2공장] - 전화연결
- 이재명 1심 당선무효형 선고... 민주당 내 분위기는?
- 부인 김혜경에는 벌금형... ‘이재명 죽이기’ 본격화되나?
- 명태균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구속... 김건희 수사 선긋기하나?
▷ 김민석 / 더불어민주당 수석최고위원
[동네사람들]
- 러시아인이 겪은 역대 최악의 대통령과 영부인은?
- 미얀마 역대 최악의 통치자 TOP3는 누구일까?
- 유엔총회에서도 '말썽꾼'으로 꼽힌 이란 대통령은?
- 독일인이 꼽은 '히틀러' 이후 가장 악명높은 정치인은?
▷ 서간드 / 이란
▷ 카잉 / 미얀마
▷ 일리야 / 러시아
▷ 일라이다 / 독일
겸손멤버십 안내 : https://humblefactory.co.kr/%ea%b2%b8...
인터뷰 전문과 방송내용 확인: https://humblefactory.co.kr
제보와 문의 : newsfactory2023@gmail.com
겸손몰 바로가기 : https://nonohumble.com/
영상의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인용 보도 시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겸손 멤버십 관련 문의 : 02-6953-1904 / 이메일: info@humblefactor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