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뉴스

국산 코로나19 백신 출시 초읽기

메디아 2022. 4. 29. 15:30
반응형

[인터뷰 제1공장] - 전화연결

국산 코로나19 백신 출시 초읽기

"변이바이러스에도 대응..국산화 의미 커"

- 송만기 박사 (국제백신연구소)

 

 

 

 

 

▶ 김어준 : 드디어 첫 국산 코로나 백신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박사 연결해서 들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사님.

 

▷ 송만기 : 네, 안녕하세요.

 

▶ 김어준 : 저희가 작년에 이 인터뷰 꽤 했었는데,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이 첫 국산 백신이 된다는 거죠, 지금?

 

▷ 송만기 : 네, 맞습니다.

 

▶ 김어준 : 지금 어느 단계입니까?

 

▷ 송만기 : 지금 임상 3상을 시작한 지가 작년에 시작을 했었는데요. 초기 4천여 명을 저희가 임상 3상을 했었는데 여러 가지 면역 반응 분석이 끝나서, 초기 면역 반응. 그러니까 두 번 면역하고 4주 후에 면역 반응이 지금 끝나서, 분석이 끝나서 지금 이제 곧 조만간에 여러 가지 데이터와 함께 식약처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 김어준 : 임상 3상 관련해서 저희하고 작년에 인터뷰하실 때 3상 과정에서 대조 백신 구해야 하고 기타 어려움 점들을 쭉 이야기하셨거든요. 그런 어려움들은 다 극복이 됐나 보죠?

 

▷ 송만기 : 네, 대조 백신도 아스트라제네카에서 흔쾌히 응해 주셔서. 흔쾌히는 아니고 상당히 어려운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셔서 저희가 구할 수 있었고요. 그리고 또 여러 가지 이제 아시겠지만 그 사이에 저희가 글로벌 임상을 해외 5개국, 우리나라에서 6개국에서 진행을 했었는데 우크라이나 전쟁도 있었고. 그게 중요한 사이트였었는데.

 

▶ 김어준 : 아, 우크라이나에서도 임상을 진행했습니까?

 

▷ 송만기 : 네, 그런데 다행히 전쟁 중에도 저희가 완벽하게 임상을 마칠 수 있었고요. 그리고 또 하나가 오미크론이 크게 번지면서 중간에 혹시라도 감염이 많이 되면 실험이 다 무효로 돌아갈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그렇게 많은 감염 없이 잘 끝낼 수 있었습니다.

 

▶ 김어준 : 자, 중요한 것은 실험 결과인데, 그 임상 실험 결과인데 지금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결과가 잘 나왔나 보죠?

 

▷ 송만기 : 사실 저희가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원과 함께 종합 분석을 하지만 사실 저희도 결과를 볼 수는 없습니다. 

 

▶ 김어준 : 아, 그래요?

 

▷ 송만기 : 네, 블라인드로 저희도 실험을 하기 때문에. 이제 회사 쪽에서 그 결과가 아주 잘 나왔다 발표를 했거든요. 그래서 임상 결과가 상당히 좋게 나온 것 같습니다.

 

▶ 김어준 : 그렇군요. 그러니까 흔히 말하는 중화항체가 잘 형성된다, 이런 것 아닙니까?

 

▷ 송만기 : 네, 그렇게 이제 발표를 했습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이게 한 2년 정도 걸린 거죠?

 

▷ 송만기 : 네, 처음 개발부터 현재 임상 3상, 물론 아직 승인이 난 상황은 아니지만 현재까지 약 2년 정도 걸려서 지금 임상 3상 초기 결과가 나왔습니다.

 

▶ 김어준 : 현 정부에서 반드시 우리가 국산 백신을 가지겠다고 약속도 하고 선언도 하고 지원도 꽤 많았고 회의도 많았었죠?

 

▷ 송만기 : 네, 매주 임상 TF가 만들어져서 회의가 있었고요. 여러 식약처나 복지부, 질병청 그리고 여러 부처에서 정말 많은 지원과 도움이 있었습니다. 외교부 등에서도 글로벌 임상할 때 많은 도움을 주셨고요.

 

▶ 김어준 : 그래서 만약에 이제 출시가 되면 우리도 이제 백신 주권 국가가 되는 건데. 그런데 ‘오미크론도 감소세인 이 마당에 국산 백신 출시가 의미가 있느냐’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 송만기 : 상당히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데 아시겠지만 일단 이번 코로나도 오미크론으로 끝일지 아닐지 지금 전 세계적인 전문가들도 견해가 엇갈리고 있고요. 그리고 또 계속될 수도 있고 그건 알 수 없고. 그리고 또 이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우리가 팬데믹이 지금 아시겠지만 예전부터 쭉 있어 왔지 않습니까? 향후에도 이런 일들이 계속 발생할 텐데 임상 3상을 한번 해 보느냐, 안 해 보느냐가 향후에 백신 개발을 함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거든요. 실제로 해 보니까 어떠어떠한 어려움도 있고 우리가 뭐를 준비를 해야 되겠다, 이런 게 보이는데 해 보지 않은 상태에서는 그러한 어려움들이 어떤 게 있을지에 대한 예측이 쉽지가 않거든요. 그러니까 실제로 해 보면서 우리가 그걸 극복해 보고 향후에는 이러이러한 것들을 시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좋은 전략을 저희가 만들 수 있고. 한번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개발해 보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 김어준 : 만약에 이제 오미크론이 끝일지 아니면 하반기에 또 다른 변이가 예상된다는 말도 있긴 한데, 또 다른 변이가 나타나면 이 백신을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잖아요. 

 

▷ 송만기 :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시퀀스만 바꿔서 바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요. 그리고 임상 과정이나 이런 것들이 상당히 간단해집니다. 이렇게 크게 할 필요도 없고.

 

▶ 김어준 : 흔히 말하는 플랫폼을 개발한 것이다, 이렇게 보면 되는 겁니까?

 

▷ 송만기 : 네, 맞습니다.

 

▶ 김어준 : 그래서 이렇게 한번 백신 플랫폼을 개발했기 때문에 이 플랫폼 위에서 조금씩 변형하며 새로운 백신을 만드는 것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이 용이해졌다.

 

▷ 송만기 : 네, 그렇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김어준 : 대단한 성과네요.

 

▷ 송만기 : 네, 저희가 최종적으로 성공한다면 진짜 국산 코로나 백신 1호 성공이고 대단한 성과라고 할 수 있죠.

 

▶ 김어준 : 그러니까요. 코로나 백신을 주권을 가지고 있는 나라가 몇 개국 안 되니까요. 상업 출시는 그럼 언제 되는 겁니까?

 

▷ 송만기 : 일단 식약처로부터 우리가 승인을 받아야 되고요. 통상적으로 예전에 신청을 하면 40일 내에 리뷰를 마치는 것으로 했었는데 제가 사실 지금도 그 시스템을 운영 중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에 40일 내로 한다고 그러면 6월이나 7월 중에는 승인이 나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김어준 : 그때 저희가 이제 재작년에도, 작년에도 박사님하고 여러 번 인터뷰를 했었는데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이 가장 먼저 출시될 것 같다고 말씀하셨고 그리고 후발 주자들이 있었어요.

 

▷ 송만기 : 네.

 

▶ 김어준 : 후발 주자들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 송만기 : 지금 임상 3상에서 아무래도 큰 어려움들을 겪고 있고요. 그리고 또 하나가 오미크론이 정말 크게 감염이 되면서 개발 중인 백신들이 어떻게 보면 시장에서의 어떤 니즈가 좀 많이 감소한 상황 아닙니까?

 

▶ 김어준 : 그렇죠.

 

▷ 송만기 : 그래서 저희도 조금은 아직은 불확실성이 좀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계속 진행하는 기업들이 있긴 한데 그걸 다 극복하고 완료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플랫폼을 가지고 하나의 완성보다는 우리나라도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해서 여러 백신을 개발해 보는 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 김어준 : 그러니까요. 복수의 플랫폼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일단 하나의 플랫폼은 거의 성공에 가까이 다가왔다고 하니까. 그리고 이 제품을 들고 유럽 의약품청이나 WHO나 심사에 넣겠죠, 당연히?

 

▷ 송만기 : 네, 향후에 잘 진행이 된다고 하면 그 수준에 맞는 그런 가이드라인에 맞게 저희가 다 임상을 진행했기 때문에요. 모든 제작부터 모든 것들을. 그래서 향후에 필요에 따라서는 반드시 신청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건 제가 결정하는 게 아니고 회사의 어떤 전략이나 이런 것들이 달려 있기 때문에. 하지만 거기에 신청할 수 있는 수준으로 이 백신을 초기부터 만들고 그리고 임상 디자인도 그렇게 했습니다.

 

▶ 김어준 : 그런데 이번 개발에 정부 지원이 상당했다고 하는데 지금 말씀하신 백신 플랫폼을 보유하고 백신 주권을 가진 이 역량을 계속 유지하려면 차기 정부에서도 이 정도 수준의 지원을 계속해 줘야 되는 것 아닙니까?

 

▷ 송만기 : 네, 백신은 정권과 관련이 있는 게 아니고 국민의 생명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요. 이것은 사실 정권과는 상관없이 전 국민적인 지원과 지지가 필요한 그런 것이 되고, 향후에도 저희 차기 정부도 계속 지원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그렇게 말씀하셨고요.

 

▶ 김어준 :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듣고요. 결과치가 정확하게 나오면 다시 한번 연결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송만기 : 네, 감사합니다.

 

▶ 김어준 :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박사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