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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지는 '아마존 고'의 이유

메디아 2024. 1. 3.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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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지는 '아마존 고'의 이유 

 

 

 

 

 

 

 

아마존 무인편의점 실패 원인은?

아마존 고 8개 매장을 폐쇄하는 등 실패한 이유를 분석해 볼게요.

2016년 첫 선보였을 때는 혁신으로 주목받았지만, 8년이 지나 돈 나지 않는 매장을 순차적으로 철수중이죠.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해 개인화된 상품 추천, 적극적인 마케팅 등 부재, 실패했던 것이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아마존 고는 카메라 센서와 컴퓨터 비전 딥러닝 기술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과 유사합니다.

 

 

 

 

아마존 매장의 자동 구매 과정에는 어떤 기술이 활용될까?

아마존 고 매장에서는 얼굴 인식과 무게 감지를 활용해 상품을 집어들 때, 카메라와 진열대 아래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음식과 무게를 분석해 디지털 장바구니에 담아 결제할 수 있어요.

구매와 취소 과정에서는 RFID 태그 기술도 활용됩니다.

아마존 고 매장은 2021년까지 3000개를 오픈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사무실 출근률 하락 등으로 인해 경쟁력이 축소된 현실입니다.

그러나 아마존 고 매장 운영 방식과 기술력은 다른 매장에서도 이용이 가능해, 홀푸드 마켓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계산대 없이 매장 내 상품 선택에서 결제까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아마존 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아마존 고는 새로운 오프라인 경험으로 홍보효과를 냈지만, 평범한 상품 구성으로 인해 진가를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이용객이 줄어든 결과, 아마존 고의 확장 계획도 지연되었습니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 아마존 고가 가진 기술력을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평범한 제품 구성에 실망하였습니다.

높은 서비스 품질과 다양한 품목이 필수인 상점에서, 아마존 고 매장은 부족한 측면이 있습니다.

 

 

 

 

 

아마존 식료품사업 실패 이유는?

아마존은 식료품사업을 위해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개발하였으나 종전에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던 '아마존 고' 매장에서 독립 운영하다가 오프라인 매장 부문으로 소속이 변경되었어요.

식료품 사업에 동참하며 내부 경쟁이 치열해진 결과 '아마존 고'매장은 해당 사업에서 실패한 사례로 거론되었어요.

전문가는 아마존이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지 못한 것이 대표적인 이유인데, 이는 고객 경험보다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 등의 기술로 차별화를 실천하려다 실패한 케이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의 비용 문제는?

아마존의 1호 매장 운영비만 1년에 130억 원 이상이 들어요.

아마존은 2022년 중반 기준 인도에서 1000명 넘는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알고리즘 학습에 사용될 매장 카메라가 찍은 이미지에 라벨링하고 모든 거래를 검토하는 일을 하죠.

하지만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이 많이 드나봐요.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은 아직 정확도가 100%가 아니어서 2050건 중 700건 정도는 인간이 수동 검토해야하며 이를 위해 총 400만 달러 가량의 기술 장비 및 원격 근무 직원 인건비가 소요된대요.

 

 

 

 

 

아마존이 저스트 워크 아웃을 채택한 이유는?

아마존에서는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활용해 매장 운영비를 절감 중이에요.

나은 카메라를 적용해 매장당 필요한 카메라 수를 줄이고, 컴퓨터 비전 기술이 개선되면서 필요한 원격 직원 수도 줄어들고 있다는데요.

또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컴퓨팅 시스템도 새롭게 설계 중이라고 해요.

이 모든 시스템적 사용으로 함께 규모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른 성능 개선으로 고객의 만족도도 동시에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어요.

 

 

 

 

아마존 고에서 기술 운영으로 96% 절감한 방법은?

아마존 고의 운영비 중 기술 장비 설치비를 제외한 운영비는 2021년 기준 16만 달러로, 2017년의 400만 달러와 비교하여 96% 절감되었어요.

아마존 고는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전시하는 역할을 하며 새로운 기술을 탐구하기 위한 실험대로 사용됩니다.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다른 식료품 업체에 판매하여 매장 운영 비용을 대신 줄이는 방법이 수익성이 높고, 아마존은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의 운영 비용을 더 줄이는 것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어요.

결국, 아마존의 유연한 전략 덕분에 처음에는 손해를 보았지만 이후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판매하는 서비스 형태로 빠르게 전개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Just Walk Out 기술 국내 적용에 대한 이슈는?

Just Walk Out 기술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건설 비용이 크기 때문에 일부 슈퍼마켓, 스타벅스 등에 한정적으로 적용되고 있어요.

그러나 많은 기술적 비용과 함께 고객 데이터 유출 가능성으로 조금은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좀 더 검증된 비즈니스 타입을 찾고 있는데, 공항, 대학, 스포츠 경기장 등에서 같은 기술 적용이 시도되고 있어요.

현재 국내는 아직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 Just Walk Out 기술에 대한 수요는 적은 편입니다.

 

 

 

 

 

아마존의 새로운 기술 '저스트워크아웃' 대해 알려주세요.

'저스트워크아웃' 기술을 도입한 아마존이 미국 공항, 스포츠 경기장, 대학 등 30개 시설과 협력해 줄 서는 시간을 줄이고 바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요.

테마파크에서는 간단한 굿즈를 50초 미만의 시간 내에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이용자 카메라와 센서로 매장 내부를 감시하여 구매상품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아마존은 '저스트워크아웃' 기술 도입 확대를 위해 식스 플래그 테마파크와 코카콜라와 각각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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