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뉴스

김어준의 뉴스공장│코로나19 진단 시약, 국산으로 대체 가능(유천권)

메디아 2020. 3. 4. 13:14
반응형

 

 

김어준의 뉴스공장│코로나19 진단 시약, 국산으로 대체 가능(유천권)

 

 

 

[ 잠깐만 인터뷰 ] -전화연결

코로나 19 진단 시약 공급 부족? 국산 진단 시약으로 충분히 대체 가능

- 유천권 감염병분석센터장 (질병관리본부)

  

▶ 김어준 : 코로나19 진단 시약을 공급하는 스위스 다국적 회사 로슈가 죄근 중국으로 물량을 집중해서 물량이 부족하다는 SBS 보도가 있었죠. 이 내용 사실 관계 확인해 보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의 유천권 감염병분석센터장 전화 연결 되어 있습니다. 바쁘실 텐데 전화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유천권 : 네, 감사합니다.

  

▶ 김어준 : 워낙 질병관리본부는 바빠서 저희도 가능하면 연락 안 드리려고 하는데 이건 너무 궁금해서요. 진단 시약이 부족하다, 로슈로부터 나오는 것이 중국으로 가서. 이게 이제 코로나19 진단 시약인 거죠? 

  

▷ 유천권 : 저도 보도는 보았습니다만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부족하다고 보도된 로슈 진단 시약은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시약은 아닙니다.

  

▶ 김어준 : 아, 아니에요?

  

▷ 유천권 : 감염 진단 여부를 확인하는 시약은 사용하기 전에 환자로부터 채취된 검체에서 유전자를 추출하는 과정에 쓰이는 시약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유전자 추출 과정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시약이 필요한 건 맞습니다. 

  

▶ 김어준 : 그러니까 코로나19 진단 시약이 아니라 그전에 유전자 추출을 해야 되는데 그때 쓰이는 시약이다? 

  

▷ 유천권 : 네, 맞습니다. 

  

▶ 김어준 : 사실 관계를 정정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그런데 이게 이제 진단 시약이 중국 때문에 물량이 부족해서 우리나라로 약이 적게 들어와서 큰일 났다는 정도의 보도였거든요. 이게 사실인가요? 

  

▷ 유천권 : 중국 때문에 부족해졌다는 것은 사실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증이 확산되고 있고 이탈리아도 많이 발생하고 있고 유럽도 발생하고 있고 진단 시약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서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가 추가 물량을 요청하는 바람에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물량이 잠시 좀 적어진 것뿐입니다. 현재 본사에서는 각 국가의 요구량에 대해서 조정하고 있다고 알고 있으며 현재 로슈 측에서는 빠른 시간 내에 우리나라가 요청한 공급량을 맞춰 주겠다고 입장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김어준 : 우리 언론들이 툭하면 중국 때문에 부족하다, 부족하다 하는데 그게 아니라 전 세계적 상황이니까 전 세계의 수요가 급증해서 그런 것이다. 거기까지는 알겠습니다. 그러면 어쨌든 부족하면 안 되는 건데 로슈의 유전자 추출 과정에 쓰이는 시약, 이게 이제 우리나라에서 그 유전자 추출에 쓰이는 시장의 얼마를 차지하고 있었습니까?

  

▷ 유천권 : 코로나19 초기에는 로슈 이 시약이 우리나라에서 약 6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검사하시는 관계자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자들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현재는 약 35%까지 비율을 떨어뜨려서 국산화했습니다. 대단한 성과죠. 

  

▶ 김어준 : 제가 대단한 성과인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는데, 전문가가 보시기에는 대단한 성과입니까? 

  

▷ 유천권 : 네, 국산으로 거의 모든 진단 시약을 대체할 수 있는 수준까지 다다르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어준 : 그래요? 초기에는 60%를 차지했는데 이번에 진단 키트처럼 관계자들이 엄청난 노력을 해서 지금 한 35% 비율로 떨어뜨렸고 지금은 국산으로 다 대체할 수 있는 수준까지 갔다? 

  

▷ 유천권 : 네, 직접적으로 사용된 진단 시약은 이미 네 개의 종류가 질병관리본부와 시약처로부터 긴급 승인을 받아 시장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상황이고, 지금 말씀하신 유전자 채취에 필요한 로슈 진단 시약이 이슈였던 상황인데 국산 진단 시약이 로슈 진단 시약을 대체해 나가는 있는 긍정적인 상황으로 보고 있습니다. 

  

▶ 김어준 : 좋은 뉴스네요, 그러니까. 중국 때문에 부족해서 큰일 났다가 아니라 처음에는 60% 였는데 국산으로 빠르게 대체해 가고 있고 이제는 모든 진단 시약을 국산으로 대체할 수준에 다다르고 있다. 매우 긍정적이다. 

  

▷ 유천권 : 네, 그렇습니다. 

  

▶ 김어준 : 어쨌든 진단 시약 공급은 문제가 전혀 없는 거네요? 

  

▷ 유천권 : 네, 그렇습니다. 저희는 현재 국산 진단 시약으로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코로나19 검사와 진단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어준 : 좋은 뉴스가 거꾸로 중국 때문에 부족하다고 잘못 나가고 있네요. 감사합니다, 바쁘신데.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유천권 : 네, 감사합니다. 

  

▶ 김어준 : 저희가 질병관리본부는 인터뷰를 되도록 안 하려고 하는데 너무 궁금해서. 이 관련해서 팩트 체크가 없어서 직접 들어 봤습니다. 질병관리본부의 유천권 감염병분석센터장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