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뉴스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대전시, 부동산 투기 특별 전수 조사 시행

메디아 2021. 3. 31. 18:58
반응형

[인터뷰 제5공장] - 전화연결

대전시, 부동산 투기 특별 전수 조사 시행 

“적발시 일벌백계 해 공직자 신뢰 회복 할 것”

- 허태정 시장(대전시)

 

▶ 김어준 : 자, 저희가 연속 기획으로 각 지자체에서 공직자들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하는 내용들 짚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허태정 대전시장 연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시장님. 

 

▷ 허태정 : 네, 안녕하세요. 허태정입니다. 

 

▶ 김어준 : 네. 대전시도 이 최근에 부동산 관련해서 공무원 전수조사 들어갔죠? 

 

▷ 허태정 : 그렇습니다. 대전시도 대전시하고 자치구 그리고 도시공사 전 직원 8,700명을 대상으로 해서 부동산 거래내역에 대한 전수조사가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 김어준 : 대전시 정도 되니까 인원이 정말 많네요. 8,700명입니까, 대상이? 

 

▷ 허태정 : 네, 그렇습니다. 

 

▶ 김어준 : 조사대상 지역은 얼마나 됩니까? 

 

▷ 허태정 : 지금 조사는 저희 이제 부청, 부시장을 중심으로 단장으로 해서 28명이 지금 조사를 하고 있는데 조사대상 지역은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됐거나 진행되고 있는 곳 12곳하고, 또 토지개발 허가구역인 8개 지역을 대상으로 해서 총 20개 지역에 대해서 5년 전까지 부동산 거래내역을 전체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 김어준 : 5년간. 8,700명 20개 조사대상 5년간, 이러면 이게 보통 업무량이 아닌데. 

 

▷ 허태정 : 뭐 밤을 새면서 지금 찾고 있는 중입니다. 

 

▶ 김어준 : 지금 조사단의 인원은 몇 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 허태정 : 지금 3개 반 28명으로 구성이 되어서 지금 움직이고 있습니다. 

 

▶ 김어준 : 28명이죠. 당연히 이제 구청과도 같이 협력하겠네요? 

 

▷ 허태정 : 네, 당연히 그렇습니다. 5개 구에서도 지금 파견이 되어서 시구 간에 합동 점검을 지금 진행하고 있고, 또 말씀 드린 것처럼 대전도시공사에 대해서도 전 직원에 대한 지금 전체 내용을 살펴보고 있는 중입니다. 

 

▶ 김어준 :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오진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들은 있겠죠? 

 

▷ 허태정 : 아무래도 이제 전체 대상으로 이제 1차로 의심이 갈 만한 것들을 이렇게 쭉 조사를 했고요. 지금 2만 필지가 지금 넘는 대상이거든요. 

 

▶ 김어준 : 2만 필지. 

 

▷ 허태정 : 이 부분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몇 가지 지금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을 갖고 지금 2차 정밀 지금 조사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토지 매입 경위라든지 여러 가지 자금 조달이나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지 지금 살펴보고 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4월 10일, 늦어도 4월 한 중순까지는 정리된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만약에 이번에 심층 조사 결과 투기로 드러나면 그 처벌은 어떻게 됩니까? 

 

▷ 허태정 : 뭐 아주 경미한 정도의 내용이면 자체 징계를 하게 되고 이것이 투기라고 어느 정도 명백하게 드러나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보다 더 내부 정보망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어떻게 움직였는지 정밀조사를 하려면 아무래도 경찰이 나서야 되기 때문에 그와 관련되어서는 대전시가 수사 의뢰나 고발 등의 강력한 조치를 할 준비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이게 이제 당황스럽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기회기도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 허태정 : 그렇습니다. 뭐 저희 공직자들 대부분 성실하게 잘 근무하고 있습니다만 일부에서 그런 내부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취득이나 부당이익을 본 것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를 통해서 공직사회가 투명해질 수 있도록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4월 초에서 중순 사이에 발표 예정이시라고요? 

 

▷ 허태정 : 그렇습니다. 4월 15일 이전에는 가능한 발표하려고 지금 준비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그때 다시 모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장님. 

 

▷ 허태정 : 네, 감사합니다. 

 

▶ 김어준 : 네. 허태정 대전시장이었습니다.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