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뉴스

국산 SLBM '현무IV-4' 시험발사 성공

메디아 2021. 9. 15. 18:31
728x90
반응형

국산 SLBM '현무IV-4' 시험발사 성공

 

 

 

우리 군이 15일 국내 기술로 개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최종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후 충남 태안 소재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종합시험장에서 실시된 이번 시험을 통해 3000톤급 해군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을 수중에서 발사, 목표지점에 명중시키는 데 성공했다.

 

군 관계자는 "태풍의 영향으로 현지 기상 여건이 안 좋은 상황에서도 시험이 성공적으로 실시됐다"고 설명했다. 

 

SLBM 발사 기술은 크게 지상 사출시험과 바지선 등을 이용한 수중 사출시험, 그리고 실제로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3단계 시험을 거쳐 완성된다. 

 

군은 이 가운데 SLBM을 물 속 잠수함에서 사출하는 시험은 이달 초 완료했다.

 

 

 

그러나 잠수함으로부터 사출된 SLBM의 로켓엔진을 점화해 목표물을 향해 날아가도록 하는 시험은 이날 처음으로 실시했고 "첫 시도에서 성공했다"는 게 국방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SLBM 개발은 이처럼 물속 잠수함에서 압축공기를 이용해 미사일을 수직으로 사출한 뒤 수면 위에서 엔진을 점화해 목표물을 향해 날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콜드론치' 기술 확보가 핵심이다.

 

 

지난달 13일 취역한 3000톤급 중형 국산 잠수함 1번함 도산안창호함엔 이 같은 SLBM 발사에 필요한 수직발사관(VLS)이 6문 장착돼 있다.

 

우리나라는 이번 SLBM 시험발사 성공으로 미국과 러시아·중국·영국·프랑스·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7번째로 잠수함에서 SLBM을 발사하는 데 성공한 나라가 있다.

 

 

 

728x90
반응형